스컬링 (Sculling)에 대해서

2010. 4. 25. 23:09수영기초

반응형
 
▣ 스컬링

물에 대한 인간의 비중은 사람에 의해서 다소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10:9 그리고, 물에 간단하게 뜰 수 있습니다. 이상한 사람에게 보여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나는 바다에서 위로 향해 자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풀에서는 다리로부터 잠겨 버립니다만, 바다에서는 떠 고리 등 사용하지 않아도 수면 아슬 아슬하기는 합니다만 물에 떠 호흡하는 일도 할 수 있어 매우 릴렉스 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향해서라도 물에 떠 있을 수 있습니다만, 호흡을 할 수 없습니다. 아래를 향해 호흡을 하기 위해서는 몸을 어떠한 힘으로 밀어 올리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것을 위한 동작으로서 가장 효율적이라고 말해지는 것이, 이 스컬링입니다.


 · 스컬링 이론


좀 더, 이 힘의 기능을 자세하게 봅시다. 아래의 그림은, 비행기의 날개의 단면 입니다. 이 비행기가 좌방향에 진행되고 있다고 할 때, 공기의 흐름은 날개의 주위에 있는 흑선과 같이 됩니다. A~B에 공기가 흘렀을 때, 날개 위를 통 공기와 아래를 지나는 공기는 같은 시간에 A~B(으)로 이동합니다.


날개 위를 지나는 공기는 아래를 통 공기보다 원주위를 하므로 스피드가 빨라져, 기압이 낮아집니다. 이 기압의 차이에 의해서 위에의 힘이 일해, 비행기는 상승하는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스컬링을 해보자!


아래의 그림과 같은 동작을 스컬링이라고 하여, 수면(으)로부터 5~10cm정도의 깊이로, 손을 20~30도 위 (으)로 하고 옆에 헛디디도록(듯이) 움직입니다.


이 움직임을 욕실에서 연습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컬링 동작이 능숙해지면, 그림의 삼각형의 근처에 소용돌이가 생기기 때문에, 그것이 생길 때까지 노력합시다.

욕실은 좁으므로 한 손씩 해 봅시다. 물결이 튀어올라 와 좀처럼 잘 되지 않습니다만, 거기서 할 수 있게 되면 풀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www.swimming.jp



반응형

'수영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전사분면 수영법(Front-Quadrant Swimming)  (0) 2010.04.26
[펌] 평영발차기를 제대로 하는 방법  (0) 2010.04.25
양력에 대해서  (0) 2010.04.25
수영 kick에 대하여..  (0) 2010.04.25
[자유형] Basic Freestyle  (0) 2010.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