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력에 대해서

2010. 4. 25. 23:06수영기초

반응형


▣ 양력에 대해


양력에 대해서는,스컬링 이론(을)를 봐 주세요. 날개를 위에 들어 올리는 힘=양력입니다.

 

·정말로 양력은 사용되고 있는지?

스트로크 중에서 양력은 정말로 사용되고 있을까를 생각해 가려고 합니다. 스트로크 중에 양력을 얻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S글자 스트로크의 옆에 슬라이드시키는 움직임이 거기에 맞읍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스트로크의 궤적은 입체적으로 움직이므로, 세로의 슬라이드에서도 양력을 얻고 있습니다.)

그럼, 슬라이드시킨 물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까. 아래의 애니메이션을 봐 주세요.


      


왼쪽의 애니메이션을 봐 주세요. 이 때, 윗방향에 진행되고 있는 일로 합니다. 손이 옆에 움직이면, 물은 후방에 흘러가 거기에 따라 전에 몸이 진행되어 갑니다. 단지, 이것은 「손의 각도를 붙여 물을 후방에 흘리고 있다」뿐이어양력은 별로 사용되지 않다고 하는 것이 됩니다.

 (양력의 쓰여지는 방법은 후술합니다.)


오른쪽의 애니메이션은 추진기를 위에서 본 것입니다. 이것과 같은 동작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군요.

이 물을 뒤로 흘리면서 물을 후방에 누르는 동작을 실시하면, 후방에 흐르고 있는 물을 누르는 것이기 때문에, 별로 효율적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손이 후방에 움직이는 것이 전제로의 스트로크이기 때문입니다. 캐치에 대해2(와)과 같이, 물을 뒤로 움직이지 않고 몸을 앞에 두고 진행
 가는 것(분)이 효율적이지요.



▣ 물
의 흐름에 대해


S글자 스트로크에서는, 물이 어떻게 흐르고 있는 것일까 아래의 매니메이션을 봐 주세요.

 



움직임을 봐 주시면 알 것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옆의 움직임(스컬링 동작)이 있을 때에 물이 화면아래로 향해 흘러 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5프레임부터 35프레임사이는 곧장 화면아래를 향해 가기 때문에(위해), 물의 흐름은 없어집니다.

 



/출처 :  www.swimming.jp

반응형

'수영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평영발차기를 제대로 하는 방법  (0) 2010.04.25
스컬링 (Sculling)에 대해서  (0) 2010.04.25
수영 kick에 대하여..  (0) 2010.04.25
[자유형] Basic Freestyle  (0) 2010.04.23
[평영] Basic Breaststroke  (0) 2010.04.23